본문 바로가기

┣ 맛집멋집

[부산 맛집] 부산 범일동 - 조개찜 전문 골목집


진한 조개의 시원한 국물과 쫄깃한 조갯살들의 향연~ 조개구이는 평소에 많이 먹어봤더랬다.

다른 안주들도 많이 있겠지만, 유독 조개구이와 함께 술을 마실 때면 주량이 늘어나더이다. 평소에도 잘 마신다고 소문은 나있지만, 조개구이와 함께라면 밤새 달릴 수도 있을 것 같은 그 느낌... 그래서 홍합탕이나, 요즘 즐겨먹는 백합탕을 함께 곁들이면서 술을 마시면 마시는 즉시 숙취해소 되는 느낌이랄까?

그 동안 맛집 소개에 뜸하다가 얼마전 맛 본 조개찜에 흠뻑 빠져 오랜만에 몇자 끄적여본다. 마침 엊그제 VJ 특공대에서도 조개찜이 나오던데 요즘 트랜드인가..

현재 사는 곳은 인천, 태어난 곳은 부산이고, 아직도 본가는 부산에 있는지라 종종 부산에 내려간다. 내려갈 때 마다 와이프와 함께 부산에서만 맛볼 수 있는 것들을 먹으러 다니는데 이제는 더 이상 없는 듯 하여 새로운 맛집들을 한창 개척 중이다.

인천 주변도 온통 바다인지라 조개구이나 조개찜은 집 앞에도 있고, 소래나 오이도, 영종도, 대부도 등 널린게 조개집이다.

얼마전 부산에 갔다가 우연찮게 범일동에서 본 조개찜 집...

"생뚱맞게 이런데 조개찜 집이 다 있네?"라며 반신반의하며 들어갔던 범일역 로또명당 길에 위치한 조개찜 전문 골목집이란다.

일단 들어왔으니 메뉴부터 살펴보니 이럴 수가... 가격부터 틀리다. 인천의 연안부두에는 조개찜 소(小) 사이즈가 35,000원 정도 하고 서울쪽엔 조개찜 중(中) 사이즈가 40,000원이 넘는데, 여긴 대(大) 사이즈가 일단 35,000원이다. 요즘 어려운 이 경기에~ 이렇게 착한 가격이... 기특하기도 하다..!!

조개찜을 시켜놓고 조금 기다리니 어묵탕과 함께 밑반찬들이 나왔다. 밑반찬 종류는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어묵탕도 맛깔스럽고 열심히 소라를 까먹고 있으니 잠시후에 바로 키조개, 가리비, 참백합, 소라, 대합, 동죽, 오징어, 왕새우가 들어있는 푸짐한 조개찜과 함께 찐계란까지~!!


[ ↑ 사진설명]
범일역 2번 출구 인근에 있는 로또명당 '돈벼락 맞는 곳' 을 끼고 들어가면 골목집이 나온다. 이름은 골목집인데 골목에 있지는 않으니 오해마시라!!

[ ↑ 사진설명]
조개찜 전문 골목집 전경이예요. 겉으로 보기엔 실내는 좀 좁아보이는데 특이하게도 2층까지 있다. 좁은 공간의 재활용이랄까!! 단, 2층은 사진에서도 보이지만 머리 조심하셔야 해요! 그래도 크게 불편하진 않더라구요.

[ ↑ 사진설명]
메뉴 사진이예요. 메뉴는 간단합니다. 가게 이름 그대로 조개찜 전문... 보시다시피 착한 가격 통큰 메뉴~ 더군다나 비오는 날에는 즐거워예 1병 공짜!! 하지만 그 날은 비가 안왔다는.... 눈이와도 주나요? (이걸 안물어봤네...)


[ ↑ 사진설명]
밑반찬 사진이예요. 어찌보면 부실하게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실망하지 마세요~ 조개찜이 워낙 푸짐하다 보니 사이드 메뉴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아요.


[ ↑ 사진설명]
중간 사이즈 조개찜~ 옆 테이블에서 대(大) 사이즈 조개찜을 시켰는데, 그릇이 세숫대야만큼 크더라라구요. 물론 중간 사이즈도 둘이서 먹기에 충분함.

[ ↑ 사진설명]
조개찜이 나와서 충분히 익으면 사장님께서 이렇게 잘라 주십니다. 통오징어도 자르고~ 키조개도 자르고~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주신답니다.


[ ↑ 사진설명]

아, 정신없이 먹다보니~ 그릇에 쌓여가는 조개껍질들~

 
정신없이 조개를 다 먹고 조개 육수로 끓이는 칼국수를 시켜놓고 얼마나 싱싱한 조개를 쓰는지~ 가게 안팍을 좀 둘러봤다. 가게 외부 골목길 쪽으로 조개를 보관하는 수족관이 있는데, 그 속의 조개들이 한결같이 다 살아서 속살을 내밀고 있었다. 이것만 봐도 일단 싱싱한 재료는 인정! 거기에 청결한 내부에 단정한 복장의 사장님~ 아~ 인상도 좋으셔라~



 
[ ↑ 사진설명]
가게 외부 한켠에 있는 수족관... 여기에 싱싱한 조개들을 보관하신다. 매일 매일 싱싱한 조개를 가져오신단다.


[ ↑ 사진설명]
시원한 조개육수로 끓인 칼국수~ 사진도 안찍고 정신없이 먹다 아차 싶어 정신차려보니 마지막 한그릇.... 이 사진이라도... ㅠㅠ




[ ↑ 사진설명]
1층 전경 모습... 저 오른쪽에 가게 유니폼 입고 설겆이 하시는 저 분이 사장님~ 잘 생기셨죠?


이 날은 조개찜 중간사이즈에 칼국수만 먹었는데, 조개탕을 못먹어봐서 아쉽다. 그래서 엊그제 인천 소래포구 가서 백합 사다가 백합탕 끓여먹었지요.

4월 쯤에 다시 부산에 갈 예정인데 이때 푸짐한 조개찜에 조개탕까지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아, 다 먹고 나오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사장님이 호텔외식조리과 출신이시더군요. 지금도 푸짐하고 맛있지만, 더 맛있는 조개찜과 다른 메뉴들을 위해 늘 고민하신다고..

멋지십니다.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그 모습이 진짜 아름다운 모습이지요.
아, 또 생각납니다. 푸짐한 조개찜...!!


찾아가는 방법

= 자가용 : 네비게이션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830-46)
= 대중교통
- 지하철 : 부산지하철 1호선 범일역 하차후 아래 지도 참조
- 버스 : 5, 5-1, 57, 82, 99, 10, 111, 2, 43, 52, 80, 1000 (부산진소방서 하차)